오늘은 반도체 대표 ETF인 SOXX, SOXQ, SOXL, SOXS를 알아보겠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와 ICE 반도체 지수
1.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SOX)
: ICB에서 반도체로 분류한 종목 중 시가총액이 상위 30개를 투자하는 지수
2. ICE 반도체 지수
: ICE에서 반도체로 분류한 종목 중 시가총액이 상위 30개를 투자하는 지수
반도체 ETF 4개 총정리 - SOXX, SOXQ, SOXL, SOXS
미국 최초의 반도체 ETF인 SOXX가 나온 이후 다른 글로벌 자산운용사들의 상품들도 출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소수 글로벌 반도체 대형주에 선택과 집중을 하고 싶으면, ‘반에크 반도체 ETF’인 ‘SMH’를 선택하면 됩니다. SMH는 엔비디아와 TSMC를 각각 20.45%, 12.74%로 구성하고 있고, 반도체 장비 기업도 일부 포함하고 있는 ETF입니다.
참고로 국내 투자자들이 역외에서 가장 사랑하는 반도체 ETF는 SOXL이라고 합니다.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역외 반도체 ETF는 티커명 ‘SOXL’인 ‘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컨덕터 불 3X(DIREXION DAILY SEMICONDUCTORS BULL 3X SHS ETF)’라고 하는데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의 하루 변동 폭을 3배로 따라가는 반도체 레버리지 ETF로, 국내 투자자들은 SOXL를 지난 1일 기준 17억4411만 달러 규모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1. SOXX
- ICE 반도체 지수 추종 ETF
- 비중 순으로 AVGO, TXN, NVDA, QCOM, AMD 등 30개 종목으로 구성
2. SOXQ
-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추종 ETF
- 30개 종목 중 25개 종목이 SOXX와 일치
- 운용수수료가 연 0.19%로 저렴한 편
3. SOXL
- SOXX의 3배 레버리지 ETF
- 수익률: SOXX -26% vs SOXL -79% (2022년 1월~2023년 1월)
4. SOXS
- SOXX의 3배 인버스 ETF
이처럼 다양한 ETF가 있는데요. 본인이 원하는 ETF를 골라서 투자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